본문 바로가기

오늘 하루 소식

티스토리 스킨 편집해서 블로그 닉네임 안 나오게 하는 방법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의 대부분 스킨들은 '작성자'가 표시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 때 표시되는 이름은 블로그를 개설할 때 사용한 '닉네임'이 나오죠. 과거에는 하나의 카카오계정에서 만들었던 5개 블로그는 모두 동일한 블로그 닉네임이 보여졌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내 서브 블로그인 것을 못 알아보게 하려고 #$@%@ 와 같이 의미 없는 문자의 나열로 블로그 닉네임을 숨기고는 했습니다.

 

블로그 닉네임 숨기는 방법

블로그 닉네임을 숨기려고 하는 이유는 서브 블로그를 들키지 않기 위해서죠. 개별 블로그 닉네임이 가능해진 지금 시점에서는 필요 없는 기능이기도 하지만, 이런 닉네임조차 숨기고 싶을 때가 있을 겁니다.

 

그럴 때는 '스킨 편집'에 들어가서 스킨을 조금 건드려주면 됩니다. 생각보다 매우 쉽습니다.

 

관리자 메뉴 - 스킨 편집으로 들어가서 html 편집으로 갑니다. 그곳으로 가서 편집창을 먼저 한 번 클릭을 해 줍니다. 그래야 해당 편집창에서 '찾기'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거든요.

 

그곳에서 'article_rep_author'를 찾으면 됩니다. 해당 치환자는 블로그 닉네임을 불러오는 것으로 티스토리에서 어떤 스킨을 쓰더라도 해당 치환자는 있게 마련입니다.

 

스킨 단위에서 작성자 닉네임을 안 보이게 해 주는 기능을 지원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닉네임은 나옵니다.

 

보통은 해당 치환자가 2개 또는 3개 있습니다. 일단 검색에서 해당 치환자를 찾으면 아래와 같이 찾아지는데, 주변에 '보호글'이라는 글자가 보이는 곳은 바꿔도 아무 영향이 없습니다. 그런 곳은 편집하지 말고 그냥 냅두시고요.

 

보호글 주변..

보호글에 있는 것이 아닌 다른 곳에 있는 치환자를 다시 찾으셔야 합니다.

 

제가 편집한 스킨은 2번 해당 치환자가 나옵니다. 두 번째 찾은 곳에 '보호글'이 없이 해당 치환자가 나오는군요. 거기서 이제 수정을 하시면 됩니다. 혹시 나중에 마음이 바뀌면 그 부분을 다시 써야 하니까, 작성자명이 나오는 부분만 '주석'으로 처리해 버립니다.

 

주석처리

주석처리는 위 캡쳐에서 보이는 것처럼 해당 치환자가 있는 부분의 앞에 <!-- 를 입력해서 주석이 시작하는 것을 알려주고, 해당되는 코드의 맨 뒷부분에 주석을 닫아주는 --> 를 넣어서 닫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코드는 있지만, 그 부분은 그냥 설명을 위해서 각주처럼 처리가 된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스킨에서는 작성자가 보여지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작성자를 숨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작성자를 꼭 숨겨야 하느냐? 그렇지는 않죠 당연히.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쌈박한 작성자 닉네임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아예 작성자 이름이 없게 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작성자 안 보이게 하는 방법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